IT Study/Java

객체지향프로그래밍 << OOP(Object Oriented Programming) >>

도뿌리 2018. 5. 24. 14:23

O O P

( Object Oriented Programming )

이전 포스팅 까지는 절자지향적인 프로그래밍을 하였다.

이 포스팅 이후로는 객체지향적인 프로그래밍을 할 계획인데

이전에 객체지향적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가자.


간단하게 정의하자면 각종 처리를 응집시키는(객체화하는) 것이다.

구성으로는


멤버변수

멤버함수( == 메소드 )


로 구성되어 있다.

객체지향프로그래밍은 3가지의 큰 속성을 가진다.


1.은닉성 

Class 내부에서만 접근이 가능하도록 설정 해줄수 있다.


2. 상속성

기본 Class의 기능을 물려 받은 후에 추가적으로 설정 가능하다.


3. 다형성

상속받은 Class를 여러형태로 바꿔줄 수 있다.


상속에 대해서

C++에서는 다중상속이 가능하지만

java에서는 다중상속이 불가능하다.

(추상클래스(interface) 로는 가능)


객체는 instance라고도 불리며 생성은

클래스자료형 변수(객체)명 = new 클래스자료형();

으로 해주면 된다.

ex) MyClass cls = new MyClass();



예제코드(mainClass)


예제코드(YouClass)